06/28 말씀의 닻을 내리라
제목 : “말씀의 닻을 내리라”
말씀 : 베드로후서 3:1-7
설교 개요(Sermon Outline)
시작하는 질문:
흔들리는 인생들이 많다. 암담한 삶의 현실 때문이기도 하고, 혼탁한 세상의 물결 때문이기도 하다. 상한 마음 때문에 갈 곳을 잃은 인생도 있다. 당신의 경우는 어떠한가? 무엇에 인생의 닻을 내리면 흔들림없이 살아갈 수 있을까?
진행하는 질문:
오늘 본문은 성도가 붙들어야 할 말씀의 중요성에 대해 다루고 있다. 베드로는 두 번에 걸쳐 편지를 쓴 이유가 “선지자들이 예언한 말씀과 주님이 분부하신 명령을 상기시키기 위함” 임을 밝히고 있다(2절). 이것은 신구약 전체에 걸쳐 주어진 모든 하나님의 말씀을 뜻한다. 즉, 창조와 선택, 그리스도의 오심, 그분의 공생애, 죽으심과 부활, 그리고 재림을 포함한다. 이 말씀 속에 하나님이 계시고, 그분의 인격과 계획이 들어있다. 그러므로, 이 말씀을 잊지 않고 마음에 새기는 것은 어떤 일보다 중요하다. 그럼에도 말씀에 대한 사람들의 반응이 항상 긍정적인 것은 아니다. 어떤 사람은 이것을 조롱하기도 하고, 어떤 이는 왜곡하는가 하면, 심지어는 의도적으로 거부하기도 한다. 그러나 이 말씀을 절대적 진리로 받고 그 위에 인생의 닻을 내릴 때 비로소 바른 삶으로 나아갈 수 있다. 당신의 삶은 견고한가? 혹시 혼탁한 세파에 흔들리고 있진 아니한가? 어떻게 할 때 우리 인생에 말씀의 닻을 내릴 수 있을까?
1. 순전한 마음이 필요하다 (1절)
2. 붙잡는 믿음이 필요하다 (5절)
3. 소망의 확신이 필요하다 (6-7절)
삶으로 떠나는 질문:
상대성과 가변적 가치의 시대를 살고 있다. 그럼에도 우리는 절대적 진리를 붙들어야 한다. 날마다 말씀 위에 굳게 서서 그날의 영광을 향해 달리지 않겠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