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장애를 넘어 완주하라”
말씀 : 베드로전서 5:10-14

설교 개요(Sermon Outline)

시작하는 질문:

인생은 장거리 경주와 같다. 시작도 잘 해야 하지만 끝까지 잘 달려야 한다. 그럼에도 중간에 포기하거나 끝을 아쉽게 마무리하는 인생들이 많다. 가로막는 장애를 넘어서지 못하기 때문이다. 어떻게 하면 난관에도 불구하고 삶의 여정을 아름답게 완주할 수 있을까?

진행하는 질문:

오늘 본문은 베드로전서의 결론 부분이다. 이 편지의 수신자는 소아시아에 흩어져 살고 있는 디아스포라였다(1:1). 그들은 고향 떠난 나그네처럼 힘들고 외로운 사람들이었다. 생활은 안정되지 못했고, 삶의 터전도 척박했다. 더구나 로마 황제 네로에 의해 시작된 박해는 날이 갈수록 더 포악해지고 있었다. 이런 상황 속에서 끝까지 믿음을 지키며 달려가는 것이 쉬운 일이었을까? 결코 쉽지 않았을 것이다. 그럼에도 이것을 넘어 끝까지 달려야 한다. 그것이 크리스천 삶의 본질이기 때문이다. 어떻게 이것을 이룰 수 있을까? 오늘 본문 10절은 그 해답으로 “모든 은혜의 하나님”을 소개하고 있다. 그분은 우리 구원의 시작자요, 완성자일 뿐 아니라, 고난 중에도 우리를 견고케 하실 전능자이기 때문이다. 이 하나님의 은혜 위에 굳게 설 때 영광의 날을 향해 달릴 수 있다(12절). 쉽지 않은 인생 경주, 완주하려면 무엇이 필요할까?

1. 만지심의 은혜가 필요하다 (10절)
2. 능력의 은혜가 필요하다 (11절)
3. 동역의 은혜가 필요하다 (13-14절)

삶으로 떠나는 질문:

당신은 인생의 어느 싯점에 서 있는가? 남은 날들을 바르게 달릴 준비가 되어 있는가? 이제는 그 은혜 안에서 진정한 가치를 향해 달리지 않겠는가?